Ⅱ. 본론
1. 백남준에 대해서
한국 출신의 비디오 아티스트이다. 1960년대 플럭서스 운동의 중심에 있으면서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공연과 전시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비디오 예술의 선구자이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예술에 대한 정의와 표현의 범위를 확대시켰다.
2. 성공 과정 속 주요사건과 인과
예술’ > 19세기 복제과정 분석
- 모든 복제물이 하나의 매체에서 다른 매체로의 번역, 그러한 번역은 그래픽 약호에 근거(판화들에서 특히 명백- 판화 : 손으로 제작 됐기 때문-주관적, 해석적 요소는 불가피)
- 윌리엄 아이빈즈 ‘인쇄물과 시각 커뮤니케이션’- 중재적 약호 없이 복제가 가능하
2)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기본 개념
■ 상징적 상호작용에서의 세 가지 특성.
① 행위자와 세계간의 상호작용.
② 행위자와 세계를 동태(動態)적인 과정으로 파악.
- 사회화는 인간이 사고능력을 발전시키고 문화를 발전시키는 동태적인 과정이며 단순히 행위자가 정보를 받는 일방적인 과정이 아
예술작품하면 당연히 미적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그렇게 보기 힘든 예술작품을 생각해 보려고 하니 쉽지 않았다. 그러다 저희 조 친구들과 상의 한 끝에 수업시간에 배운 앤디워홀과 올해 별세하신 고 백남준 씨를 떠올려 보았다.
고 백남준씨의 비디오 아트와 앤디워홀의 팝 아트. 전통적인 미학에
전통적인 미학에 익숙해있던 독자라면 이 두 예술가의 예술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아마 ‘백남준’과 ‘앤디워홀’의 예술관은 참으로 엉뚱하며 불성실하고, 비난거리와 함께 큰 논란거리가 될 말이 아닐 수 없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을 것이다. ‘비디오 아트’는 전통적인 예술의 속성을 제공
앤디워홀 (Andy Warhol/Andrew Warhola Jr.)
1928년 8월 6일 (미국) ~ 1987년 2월 22일
미국 팝아트의 선구자. ‘팝의 교황’, ‘팝의 디바’로 불린다. 대중미술과 순수미술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미술뿐만 아니라 영화, 광고, 디자인 등 시각예술 전반에서 혁명적인 변화를 주도하였다. 살아있는 동안 이미 전설이었
복제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현대에 아우라란 무엇인가?
아우라를 재정의해보자.
그리고 재정의한 아우라에 따라
아우라를 지닌 것의 예를 들어 보자.
19세기 사진의 발명→순수미술에 영향
1차적인 기록과 보급체계보다 포괄적이고 강력한
2차적 기록과 보급체계의 등장
기계복제시대 이전
예술의 산업화가 대중들로 하여금 클래식 음악을 더욱 친숙하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클래식이 이렇게 산업화 및 대중화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한 것이 바로 오스트리아의 지휘자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Herbert von Karajan)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다양한 업적을 통해 우리에게 클래식 음악
1. 백남준예술의 형성과정
백남준은 1932년 7월 20일 종로구 서린동 45번지에서 태어났다. 백남준의 부친 백낙승은 일제시대 가네보의 후신이며 최대 섬유업체인 태창방직을 경영하던 섬유업계의 거상이었으며 무역업에도 손을 댄 부호였다. 백낙승과 조종희의 3남 2녀 가운데 막내로 태어난 백남준은